부영 '뭇매'…"피해보상 합의" 주장했다 위증 피고발 위기에
국토위 국정감사서 '부실시공' 부영건설 향해 질타 잇따라

                                        선서 나선 최양환 부영주택 사장 최양환 부영주택 사장(오른쪽)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선서를 준비하고 있다.

 이슬기 기자



"정부 주택기금 4조 원을 가져다가 부영이 이렇게 큰 겁니다. 정부 덕분에 큰 거예요. 정부 돈으로 사업했으면서 공기(工期)는 제일 짧고, 임대료는 제일 높고, 하자 민원은 제일 많고, 이러니까 원성이 제일 빗발친 겁니다."(국토위 조정식 위원장) 16일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감정원 등 7개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장에서 최근 부실시공으로 물의를 빚은 부영건설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졌다. 

부영건설 측 증인인 최양환 대표이사는 1시간 20여 분간 진행된 신문 과정에서 대답을 머뭇거리거나 피해 주민들과의 보상합의를 완료했다고 거짓증언까지 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부영은 공사 기간을 24개월로 잡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 표준을 확인해보니 최소 30개월이었다"며 "애초 공기 때문에 하자 부실을 은폐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부영그룹은 이렇게 번 이익을 수조 원의 빌딩을 3개 사는 데 썼다. 공사 원가 부풀리기 등을 하는 사이 서민 가슴에는 피멍이 들었다"고 몰아세웠다. 이에 최 대표이사가 "동탄 지역에서의 많은 하자가 다 처리됐고, 주민과 피해보상 합의도 끝났다.

입주자들이 감사 현수막까지 걸었다"고 답했다. 공기를 줄인 이유에 대해서는 아파트 시공 방식을 들어 해명하면서 "판상형 아파트(일명 '성냥갑' 아파트)를 주로 짓기 때문에 수급에서 타 회사보다 속도감이 있어 빠르다"고 했다가 이 의원으로부터 '변명하지 말라'는 호통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합의가 다 됐다'는 해명은 부실시공으로 문제가 된 동탄2신도시 부영23블록 입주자 대표의 문자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곧 거짓으로 밝혀졌다. 해당 문자 메시지에는 '개선사항 합의서에서 입주민들이 가장 원하는 보상금 내용은 빠져 있다.

입주민의 재산상·정신적 보상을 부탁드린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의원은 "입주자 대표가 보낸 문자 메시지가 공개됐는데도 이 자리에서 거짓말을 하는가. 최 대표이사를 위증죄로 고발하도록 국토위에서 의결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이 "공기 단축으로 인한 부실공사와 하자 발생이라는 책임을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최 대표이사는 잠시 침묵한 뒤 "현장에는 난제들이 많다. 마감 공정이 짧아 공기를 재산정하는 조치를 하고 있다"며 답변을 피해갔다. 

같은 당 최경환 의원은 "부영이 단기간에 재계 15위까지 급성장한 것은 임대주택용 택지를 가장 많이 확보했기 때문"이라며 "어떤 분들은 현대판 소작료를 챙기는, 그야말로 땅 짚고 헤엄치기 사업이라고까지 이야기한다"고 비꼬았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은 "한두 번도 아니고 임대료도 최고가로 받고, 정부 혜택은 제일 많이 받고, 하자도 제일 많다. 공기가 짧으면 하자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국회에서 '부영법'이라도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일침'을 놨다. 





글쓴날 : [17-11-02 10:43]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신문관리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