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행복한 학교 감동이 있는 여수교육현장
최성수 여수교육장

 
여수 교육지원청  최성수 교육장



여수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와 시책의 역점과제는 무엇입니까?


 여수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행복한 학교 감동주는 여수 교육입니다. 교육의 본질은 학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고, 학생이 행복하려면 그 학생이 속한 사회 전체가 행복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학생이 행복하려면 부모가 행복해야하고, 교사 가 행복해야 하며, 학교가 행복해야합니다. 행복한 학교는 행복한 학생을 키우는 학생 중심의 학교 교육을 추구하는 것으로 학생은 배움의 기쁨으로 자신의 꿈 과 끼를 키워가고, 교직원은 긍정적 사고와 자긍심을 갖고 열정을 다해 가르치며, 학부모는 신뢰와 배려를 바탕으로 함께 지원하면서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만들고자 합 니다. 감동주는 여수교육은 “교육은 삶에 감동을 준다”는 가치 를 바탕으로 미래를 향한 도전을 추구합니다.
여수교육이 교육가족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학교 현장 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 주체의 감동을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5대 시책과 역점과제를 설정 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배우며 미래를 일구는 인 간 육성을 위한 5대 시책은 첫째 배움이 즐거운 학생, 둘째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원, 셋째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넷째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다섯째 학생을 우선하는 교육행정 구 현이며 역점과제로는 첫째 내고장 역사문화 바로알기, 둘째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운영, 셋째 독서 토론 수업 충실, 넷째 감성예술 교육 내실화입니다. 




학생들의 기초 기본학력 신장을 위한 학습방법은?
 

학생을 기르는데 최우선시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기초 진단평가를 통해서 부진학생을 판별하고, 학교에서 학력 책 임제 정착을 위해 학력향상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습니 다. 교육지원청에서는 기초학력지도 컨설팅 장학, 기초학습 미도달 학생이 있는 담임교사 연수, 기초학력 향상 계획과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등 교사들의 부진학생 지도역량을 높 이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합니다. 학교에서는 두드림학교, M 250사업, 디딤돌 학습캠프, 지자체 지원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노력을 하고 있 습니다. 그리고, 부진학생의 지도를 학기 중에는 학교에서 지도하고, 방학 중에는 교육청에서 ‘학습력 향상 캠프’를 실 시하여 지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즐거움이 가득한 체험교육활동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여수는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교 육활동이 교원들의 주도하에 연구되어 학생들에게 제공되
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활동이 매년 열리고 있는 여수과 학축전, 여수놀이수학체험전, 영어페스티벌 등입니다. 부스 형태로 운영되어 어느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체험을 통해서 재미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수시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여수학생스포츠 대축 전은 엘리트 스포츠의 벽을 넘어 많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대중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역사교육과 여수교육국제화 특구 사업에 대한 실행계획과 실 천방향은?

여수는 임진왜란을 극복한 이순신 장군의 얼이 깃든 호국 충절의 고장입니다. 학생들에게 충무정신과 고장에 대한 자 긍심을 키워줄 수 있도록 내 고장 역사·문화를 바로 알기 교 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위해 초 3학년과 중 1학년을 대상으 로 충무공의 혼이 깃든 전라좌수영과 진남관 등 여수의 문 화유적 체험학습을 지원하고, 초등학생의 여수거북선 축제 소동줄 놀이 참가와 중학생의 여수갯가길 1박2일 걷기등을 추진합니다.

우리의 땅 독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우리청 1층에 있 는 독도전시관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 다. 전시관 관람을 위한 체험활동 매뉴얼, 체험학습지 등을 개발하였고, 체험관 해설사를 준비하여 효과적인 체험활동 이 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부모 독도 인형극단을 운영하 여 초등학생들에게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독도교육을 실 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5개 팀의 수업 중심 교과교육연구회와 문화·예 술 중심의 교원교향악단과 교원합창단 등 자율적 연구 활동 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여수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은 글로벌 미래인재육성을 목표 로 다양한 국제화교육이 진행됩니다. 국제화자율시범학교 로 초 2교, 중 1교를 지정 운영하여 학교에서 연구와 실천 이 이루어 집니다. 또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50개의 글로 벌 동아리, 초 3학년부터 중 2학년까지 참여할 수 있는 자 기주도 온라인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 교원들의 외국어 의 사소통능력과 외국어 수업 역량강화를 위하여 여수지역 대 학과 연계하여 외국어교육 직무연수과정 등이 운영됩니다.
교육지원청에서 개설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청 하여 퇴근 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야간자율연수를 운영 하여 연구하고 공부하는 교사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수석교사와 신규교사 및 저경력 교사와의 멘토링제를 운 영하여 선배교사들의 학습지도력, 학급 경영 노하우 등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사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감성예술교육의 내실화 방안은?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심성을 갖게 하고, 문화·예술을 향 유하는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감성예술교육을 지원한다. 현재 초·중 오케스트라단과 국악관현악단 총 19 개 팀을 지원하며, 제4회 학생오케스트라와 여수유스오케 스트라 정기연주회를 통해 재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장 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합창단 운영학교와 교육연극 동아리 운영학교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잠재된 문화·예술적 감성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수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운영체계는?

여수교육력의 제고를 목표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조성,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 영 및 지원체제 구축, 원도심학교의 교육력 제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 등 시단위 무지개학교 교육 지구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할 예정 입니다. 원도심학교의 교육활동 프로그램 지원, 교원 연수 활동, 교원 학생 학부모 지역민의 동아리 활동, 다양한 학술 강좌 개설, 토요 문화교실 등의 다양한 사업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현장과 소통하는 교육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은 어떤 것인지요?


소통과 투명성 확보로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실현하기 위 하여 홈페이지에‘교육장과의 대화방’을 개설하여 학교에 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이나 좋은 교육정책 의견을 교육장에 게 직접 알릴 수 있도록 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고, 업무메일을 통한 ‘감동을 주는 여수교육’통신문을 교육장 이 직접 작성하여 교장 교감선생님들에게 발송하여 교육정 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학교에서 관리하 던 아파트형 교장 관사를 교육지원청에서 관리하면서, 관외
에서 전입해 온 관사가 없는 교장선생님에게 우선 배정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교장 관사의 활용도를 높여나가고 있습 니다. 또한 현재 중학교가 2학군제로 운영되어 학교 배정이 끝 나면 제기되었던 많은 민원을 해결하고 학생들의 통학거리 단축을 위하여 3학군제로의 개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책은 무엇입니까?

우수한 능력을 갖춘 교원들이 자발성을 바탕으로 열정을 가지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직원 후생복지 지원 을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현장 교원들이 희망하는 연수과정 을 교육지원청에서 개설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청 하여 퇴근 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야간자율연수를 운영 하여 연구하고 공부하는 교사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수석교사와 신규교사 및 저경력 교사와의 멘토링제를 운 영하여 선배교사들의 학습지도력, 학급 경영 노하우 등을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사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그리고 15개 팀의 수업 중심 교과교육연구회와 문화·예 술 중심의 교원교향악단과 교원합창단 등 자율적 연구 활동 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박상민  기자


글쓴날 : [17-03-01 14:04]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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