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교육으로 미래 핵심역량 강화한다 | |||||||||||||||||
이를 위해 ‘꿈을 키우는 교실, 행복한 전남교육’을 실현하고,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독서·토론수업으로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선 2기 후반기 전남 교육정책의 추진 방향 등에 대해 장만채 교육감에게 들어본다. 민선 2기 중반을 맞은 소감은? 민선 2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지금까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도민들께 감사드린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회복시키고 전남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전남의 아이들이 미래핵심역량을 길러 대한민국의 당당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힘썼고, 많은 성과도 있었다. 남은 임기도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행복한 전남교육 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 그동안 전남교육을 이끌면서 이룬 성과를 평가하면? 우리는 당장 효과가 나오는 교육보다는 본질을 찾는 교육을 위해 노력했다. 무엇보다 인성교육, 독서·토론수업, 무지개학교, 교육력 제고 사업 등을 추진했다. 이런 사업들이 진행되면서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독서·토론수업을 통한 교실수업 혁신을 가져왔으며, 일반고 학생들의 진학 성과도 조금씩 향상되고 있다. 더불어 취업중심의 특성화고등학교는 취업률이 3년 연속 전국 최고를 달성했다. 또 해상왕 장보고의 발자취를 체험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선상무지개학교, 통일 한반도를 꿈꾸며 평화와 번영의 유라시아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독서토론열차학교 등을 운영해오고 있다. 독서토론열차학교는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을 원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전학을 문의할 정도이다. 교육환경선진화 구축비 3,461억원과 재정 인센티브 1,530억원의 국고 지원으로 전국적 모델이 되는 최초의 거점고등학교 육성, 학생 배움의 질 향상 및 학교 문화 개선을 가져온 무지개학교 확산 등의 성과도 있었다. 이 밖에도 무상교육, 특수교육, 다문화교육 등 교육복지를 내실화 했으며, 학생안전체험교육원, 에코에듀체험센터, 교육역사박물관 등을 건립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룬 성과에 비해 부족했거나, 아쉬웠던 점을 꼽자면? 교육감은 취임 초기부터 독서와 토론을 통한 교육력 제고를 강조해왔다. 이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자면?
올해 2번째인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를 소개한다면?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는 독서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력 신장, 공동체 의식을 배양하고, 중국과 러시아에 남겨진 우리 선조들의 발자취를 통해 민족적 자부심을 고취하며, 열차라는 힘든 상황을 극복하여 광활한 만주벌판에서 호연지기의 기상을 길러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올해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의 가장 큰 성과와 의의를 꼽는다면 15박 16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우리 민족과 세계를 인식하는 넓은 시야를 갖고, 리더란 무엇이며 공부는 왜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해 보는 계기가 됐다. 120명의 학생들이 미래의 주역으로서 약자를 배려하고, 이념과 갈등을 넘어 모두를 포용하고, 조국의 발전을 위해서 일하는 리더가 될 것이라 믿는다. 우리가 추진하는 독서토론교육이 최근 교육부 평가에서 특색교육분야 1위를 했으며, 2016년 교육부 주관 시·도교육청평가에서 ‘독서토론으로 희망을, 열차학교로 꿈과 끼를’이라는 주제로 전국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이것으로 전남독서토론열차학교가 다른 시·도교육청의 독서토론교육과의 차별성이 부각되었다고 생각한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상무지개학교가 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 선상무지개학교는 학생들의 꿈의 크기·무대를 확장시키고, 협력과 배려 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특색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6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선상무지개학교는 올해 운영의 중심을 교사와 학생들의 자치능력 향상에 두고 일본에서 원폭자료관, 평화공원 탐방 후 다카자네 야쓰노리(평화이사장)의 강연을 들었다. 또 중국에서는 항저우 임시정부와 윤봉길 의사 사당을 견학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했다. 참여 학생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이었던 기항지에서의 5일간 반별 자율활동을 통해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자기 성찰을 함으로써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었다. 프로그램 특성상, 학생들의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여 여수해양안전교육원에서 실질적 안전교육을 체험하고 선박 안전 교육(적응교육)도 실시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평가 등을 통해 교육과정을 보완함으로써 내년 프로그램도 잘 준비할 계획이다. 농어촌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전국 최초로 내놓은 ‘거점고’ 추진 과정과 성과는? 거점고 육성 사업은 지역별로 소규모로 운영되던 고등학교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거점화함으로써 농어촌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거점고 사업에 대해서 처음에는 일부 학부모와 지역민들의 반대가 매우 심했으나 사업이 완료된 후에는 학부모나 지역민의 만족도가 높다. 거점고 사업으로 교육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기숙사 확충 등으로 학생 복지도 향상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지역특색과 학생들의 수준, 역량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특히, 학교에서 선생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모두가 힘써주신 덕분에 2016학년도 대입에 많은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에 진학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거점고 육성 사업이 본 궤도에 진입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은? 농·어촌 인구 감소에 따라 학생 수가 줄고 지방교육재정까지 감소하고 있다. 타개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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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16-11-29 11:03] |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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