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만, 1949년 분단 후 첫 정상회담
시진핑, 마잉주 7일 싱가포르서 회동…대만선거 영향 주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오는 7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첫 회동을 한다고 대만 중앙통신(CNA) 등이 4일 보도했다. 대만 총통실의 찰스 첸 대변인은 3일 회동 사실을 공개하면서 "양 정상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이번 회동은 양안 간 평화를 강화하고 현재의 양안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협정이나 공동성명은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오는 5∼6일 베트남에 이어 6∼7일 토니 탄 싱가포르 대통령의 초청으로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한다.


마 총통은 시 주석을 만나기 위해 7일 싱가포르로 향할 예정이다. 중국과 대만이 국공내전을 거쳐 1949년에 분단된 이후 현직 정상 간의 회담은 66년 만에 이번이 처음이다.


양안 간에는 2008년 집권당 대표였던 후진타오(胡錦濤) 당시 공산당 총서기와 우보슝(吳伯雄) 당시 국민당 주석 간의 회담을 비롯해 국공 영수회담은 있었지만, 중국 국가주석과 대만 총통간의 회담은 논의는 있었으나 성사된 적이 없었다.


이번 회담은 앞으로의 양안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내년 1월에 이뤄질 대만 총통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대만에서는 야당인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 후보가 후보 교체카드까지 꺼내 든 국민당 후보를 크게 앞서면서 당선이 유력한 상태다. 국민당은 지난달 훙슈주(洪秀柱) 후보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주리룬(朱立倫) 주석을 새로운 대선후보로 선출하는 특단의 조치까지 취했다.


시 주석과 마 총통 간의 첫 정상회담이 성사된 것은 현재 양안관계의 유지를 희망하는 중국 측과 국민당 측 간의 이해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중국은 대만과 1992년 합의한 '92공식'(九二共識)의 인정을 거부하는 차이 후보가 당선될 경우 기존의 양안관계에 파장이 일 것을 우려하며 민진당의 집권을 경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마 총통 역시 시 주석과의 첫 회담을 통해 양안 관계의 중요성과 경제적 긴밀함을 부각시킴으로써 유권자들에게 국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제성 기자

글쓴날 : [15-11-04 12:05]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신문관리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