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와 예를 지닌 슬기로운 의성인을 육성하는 의성교육청
김창호 교육장

의성교육지원청은 의와 예를 지닌 슬기로운 의성인 육성을 지표로 미래 글로벌 시대를 열어가는 인재 양성을 위해 찬의와 인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실현하고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며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학생?학부모?교사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을 선도하다! 의성은 유치원 16, 초등학교 17(분교 1), 중학교 13, 고등학교 8교에서 510여명의 교직원과 3,400여명의 학생들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자신만의 꿈을 실현시켜가고 있다. 올해는 희망 의성교육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교원으로 T/F 팀을 구성하여 의성 교육의 현재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꿈과 끼를 키우는 창의?인성 교육 실현

지역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연합 동아리 운영을 통한 특기?적성 교육을 활성화하고, 청소년 수련관, 의성문화회관 등 지역 시설 및 의성창의인성교육관 활용을 통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저마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농촌 지역 학생들의 영어권 문화 체험 기회를 늘리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경북영어마을에서 영어체험학습을 실시하여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맞춤형 지도로 학력 향상의 초석 다져

학습?문화적 여건이 열악한 지역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도를 위한 학력 향상 특별 프로그램 운영, 교사 및 지역 출신 대학생과 연계한 1:1 멘토링제를 통해 학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인근 학교간 방과후학교를 통합 운영하여 교육의 질을 높인다. 또한관내 학생들의 타지역 유출을 막고 인근의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 강화, 홈페이지 및 설명회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관내 고둥학교 진학생에 대한 장학 사업의 활성화, 글로벌 체험 연수 실시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풍토 조성으로 교실 수업 방법 개선

의성 지역은 신규 및 저경력 교사가 많아 교사의 수업력 향상을 위한 신규 및 저경력 교원과 경력 교사의 멘토링제 운영, 행정 업무 경감, 교사 자율 동아리 운영, 다양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교육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자발적인 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있다.

 

학생이 행복한 창의?인성 교육을 만들다!

2015 의성교육지원청에서는 특색 프로그램으로 의와 예를 지닌 슬기로운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인성, 창의성, 학력 향상을 위한 특색사업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의성인의 정체성을 기르는 의동이가 될래요!’, 내고장 문화 유적 탐방 산수유 꽃이 피었어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11탐구활동 프로그램 꿈 찾는 왜가리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의동이가 될래요!’ - 의성인의 정체성 찾기

의동이가 될래요!’의 고장 의성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의와 예의 실천을 목표로 한다. 일상생활을 통해 의와 예의 기본덕목을 알고 그에 따른 실천 주제를 실천으로 옮기는 지??행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나아가 나눔의 덕을 실천하는 21세기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

 

산수유 꽃이 피었어요’ - 실생활 속에서 창의성 키우기

산수유 꽃이 피었어요는 학생들의 실생활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창의성을 길러내는데 목표를 두고 있가. 내 고장의 지리, 역사, 문화, 환경 등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은 내 고장에 대해 문헌 또는 면담을 통한 조사활동을 함으로써 내 고장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더 나아가 내 고장 문화에 대해 나름대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계승 발전 방안을 생각해 보는 활동을 통해 내 고장 문화에 대한 미래상을 그려 봄으로써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꿈 찾는 왜가리’ - 자기주도적 학습력 기르기

꿈 찾는 왜가리11탐구 주제를 설정하여 1년간 지속적으로 탐구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탐구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교사는 다양한 학생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학습, 거꾸로 교실, 배움 중심 수업 등 수업 혁신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을 실시한다. 이러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관심 있는 영역의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1년 동안 지속적으로 계획, 실천 후 나만의 책 출판기념회 등 전시회 보고서, 발표회, 페어 등 특색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력과 탐구력으로 신장시킨다.

 

 

 

 

희망 의성교육 ? 도약 진행 중

 

꿈과 감성의 시대 ? 저마다의 명작을 그리도록...

교육은 각 개인이 타고난 저마다의 능력을 발휘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지식 교육뿐만 아니라 인성 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학생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을 스스로 실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직까지 아무도 더럽히지 않은 깨끗한 캔버스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밑그림을 잘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해야 자신만의 명작을 탄생시킬 수 있다.

교육 현장 지원

이를 위해 교육을 담당하는 각 기관별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비하겠다. 교육지원청의 존재 이유는 교육 현장인 학교를 지원하는 데 있다. 그런 의미에서 명칭도 교육지원청으로 바꾸었다. 단위 학교별로 특색 있는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도록 하겠다. 또한 교실 수업을 도와주고 행복한 학교 환경을 조성해 주며 교사들이 마음껏 학생 지도에 임할 수 있도록 행, 재정적으로 지원해 주겠다.

 

학교장의 리더십 강화

학교 교육의 질은 교장의 리더십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조직 구성원의 성장을 도모하는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하고, 교실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교육 행정을 펼치겠다.

학교장이 조직구성원과 함께 비전을 개발하고 건전한 학교 풍토를 조성하며 학생 활동 중심의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장학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학교장의 리더십을 강화하겠다. 교사에게는 수업 방법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배움에 흥미를 느껴 스스로가 학습주체가 되는 수업과 일상 삶의 현장에서도 배움이 일어나는 경험, 체험 중심의 살아있는 교육을 실천하도록 하겠다.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위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그룹에 속하지만 상대적으로 행복지수는 낮다. 학생들의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하여 기존의 교실 수업 방식과 틀을 획기적으로 바꿀 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개인화와 다양화를 바탕으로 확장된 사고와 신축선 있는 태도로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지표를 실현하기 위해 모두의 지혜를 모으도록 하겠다.

 

희망 의성교육 ? 오늘도 달린다.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변화에 대처하는 속도는 사회 분야별로 각각 다르다고 엘빈 토플러는 말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기업이 시속 100마일, 시민단체가 90마일, 정부 관료 조직은 25마일, 그리고 학교는 10마일의 속도로 달린다고 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달리기를 한다. 마라톤 풀코스를 20회 완주했다. 요즈음도 매주 50km 이상을 달린다. 교육장이 희망 의성교육의 선두에서 힘차게 달려 시속 100마일의 속도를 유지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글쓴날 : [15-06-26 10:14]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신문관리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