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상생과 생태적 복원의 메카를 만드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1. 본 공사를 이끌어가는 경영 소신은 무엇인가.
   ⇒ 공사의 존재이유 및 설립목적을 되새긴다면 공직자로서 가져야 할 경영철학은 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을 대신해서, 국민을 섬기는 자세로,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하고 있으며, 그 지표로써 세 가지 측면에서 실천하려 합니다.
   우선 외적으로는 지역주민, 중소기업, 더 나아가 국민과 더불어 함께 살고 다 같이 부흥할 수 있는 상생공영(相生共榮)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쓰레기는 인간이 살면서 배출하는 필수불가결한 배출물로써 어떤 식으로든 처리해야 하는데 그런 역할을 공사가 대신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수행과정은 누구에게는 득이 될 수도 있지만 누구에게는 피해로 다가올 수 있는 폐기물처리의 딜레마라 할 수 있으며 양자 간 상생방향을 찾는 것이 공사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상생공영을 위해서는 내적으로 정직하고 공정한 시스템이 우선시 되어야 외적으로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신념하에 정도경영(正道經營)을 두 번째 실천지침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외적의 요소가 실천되어 성숙되면 새로운 창조혁신(創造革新)의 단계로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 저의 경영 소신입니다.

2. 수도권매립지의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은.
   ⇒ 향후 매립지로 반입되는 가연성폐기물과 유기성폐기물 전량을 폐자원에너지화시설에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연성폐기물은 선별?분리하여 물질 재활용과 에너지로, 유기성폐기물은 바이오가스 또는 건조연료를 생산하고 잔재물은 안정화를 통해 토질개량재로 활용하거나 무해화하여 최종 매립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불연물과 같은 안정화된 폐기물만 매립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매립 제로(ZERO)화 목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유휴 부지와 기 구축된 폐기물처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보다 친환경적이며 효율적인 폐자원에너지타운을 확대 설치해 나갈 예정입니다.
   SL공사는 그동안 축척된 환경기술과 전문화된 인력 운영으로 폐자원 순환에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대표적인 국가 환경전문기관으로서 역할에 충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3. 매립지를 세계 최고의 친환경 명소로 만든다는 시책과 대안은 무엇인가.
   ⇒ 저희 공사는 매립지를 환경관광명소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립이 완료된 제1매립장에는 이미 주민체육공원, 드림파크 골프장을 개장하여 운영 중에 있고, 추가로 이격구간에 트레킹코스를 설치할 예정이며, 과거 연탄재 야적장이었던 녹색바이오단지에는 폐기물매립장이라는 환경 콘텐츠와 이벤트, 레저, 휴양, 숙박, 쇼핑이라는 테마파크 콘텐츠를 결합한 차별화된 글로벌 브랜드화 전략으로 디즈니랜드와 같은 세계적인 테마파크를 유치하여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테마파크가 조성되면 수도권매립지는 세계 최고 환경관광명소로 주목을 받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폐기물 처리를 친환경적인 운영시스템으로 진행한다고 알고 있는데 방식은.
   ⇒ 우리 공사는 수도권매립지의 환경개선을 단순히 어떤 법적기준의 준수나 만족이 아닌, 공원수준의 청정환경을 조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변화된 주변 여건과의 조화를 위해서 주민불편 없는 매립지 조성을 목표로 냄새와 먼지를 중점 관리하고 있습니다.
   첫째, 냄새의 경우는 폐기물 분해 과정에서 매립가스 중에 미량으로 포함된 물질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공사는 이 매립가스를 전량 포집해서 50MW 발전시설에서 처리하고, 2011년 말부터는 중·단기 저감대책을 수립해 매립가스 이송관로 전량 교체, 악취시설 밀폐화 등 철저한 현장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먼지는 주로 폐기물의 하역이나 매립 후 복토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먼지를 막기 위해 주변에 골프장과 녹색바이오단지를 조성했고, 1000만 그루 나무심기, 도로 살수와 진공청소차량 운영, 청소차량 덮개개선 등 근본적으로 먼지 발생 요소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공사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 진정한 ‘상생공영’임을 직시, 환경오염저감시설의 지속적인 개선에 힘쓰는 한편 ‘사전예방적인 환경관리제도(권역별냄새감시체계)’를 도입?운영하는 등 환경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5. 폐기물 처리 과정 속에 발생되는 재생 에너지 개발 및 자원화는 어떻게 되는가.
   ⇒ 저희 공사는 ‘쓰레기는 에너지다’라는 생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공사 내 50MW발전소에서는 연간 550억 원 규모의 전력이 생산되는데 경기도 의왕시의 전 인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이외에도 가연성 폐기물로 고형화연료를 생산하고, 음식물폐수를 바이오가스로 재생산해 버스 연로로 사용하는 등 자원순환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반입되는 폐기물을 전량 자원화, 에너지화해 수도권매립지를 녹색 환경에너지 유전으로, 세계적 자원순환의 모범사례로 만들기 위해 폐자원에너지타운과 연료수목 생산, 태양광 발전 등 바이오 및 자연력에너지타운, 자원순환기술개발 연구, 교육, 전시 기능을 가진 환경?문화단지 등 4개의 테마로 ‘수도권환경에너지종합타운’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구온난화 방지 및 친환경 생활환경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6. 수도권매립지 안에 많은 시설들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설들은.
   ⇒ 저희 공사는 주민지원협의체를 통해 지역발전을 위하여 마을가꾸기 사업 등 주민지원사업은 물론 각종 환경?문화행사 등을 개최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 더 많은 계층의 여러 주민들이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주민공동사업 일환으로 노인, 어린이들을 위해 ‘주민종합복지타운’ 건립을 추진하여 2015년 11월에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심신 관리를 위해 드림파크 내 주민체육공원을 마련해 축구장, 농구장 등을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문화와 생활체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압화, 사진, 홈패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시민문화교실과 축구장, 야구장, 풋살경기장 등의 꿈나무 체육교실을 통해 지역 유소년 축구발전과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스포츠공간을 제공하는 등 공사는 지역사회와 상생의 협력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이번 아시안게임 경기를 위해 건설된 골프, 수구, 승마장은 주변지역 주민을 위하여 힐링센터 등 인천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공공복지문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7.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부언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 우리는 지금 국민행복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쓰레기매립지가 지금까지는 애물단지였지만 이제부터 보물단지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과 수도권 시민 여러분께서 특히 지역주민들께서 ‘수도권매립지가 있어 행복하다’라는 생각을 가지실 수 있도록 폐기물로 더 나은 세상, 국민이 행복한 미래를 만들겠습니다. 수도권매립지를 세계가 주목하는 협력적 상생과 생태적 복원의 메카로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골프장, 수영장, 승마장 같은 아시안게임 끝난 경기장을 시민들이 애용하는 시민편익시설로 전환하고 이곳이 과거에 매립지였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숲과 공원 그리고 테마파크가 어우러지는 꿈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시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글쓴날 : [14-10-31 16:27]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신문관리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