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선도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공단
성남시시설관리공단 이상락 이사장

성남시시설관리공단 이상락 이사장이 지난 6월 7일자로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이 이사장은 “효율적 시설관리를 통한 시민편익 증진이라는 공단의 비전을 확인하면서도, ‘발로 뛰고, 가슴으로 듣고, 소통을 통해 열린 경영을 펼치겠다.’는 다짐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며, “고객중심의 감동경영을 지향하고자 항상 최선을 다해 왔다”고 지난 1년간의 소회를 밝혔다. ‘혁신을 선도하는 신 공기업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공단’을 지향하는 성남시시설관리공단의 이모저모를 이상락 이사장으로부터 들어본다.

 

“공단에 취임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나 감회가 새롭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1년간 효율적 시설관리를 통한 시민편익 증진이라는 공단의 비전과 ‘발로 뛰고, 가슴으로 듣고, 소통을 통해 열린 경영을 펼치겠다.’는 다짐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었고, 또 고객중심 감동경영을 펼치고자 항상 노력해 왔습니다. 취임 후 제일 먼저 공단이 운영하는 전 사업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현장의 소리를 들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공단 경영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고객서비스 개선 부문’입니다. 공단의 최고 가치인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라는 신념을 공단 전 직원들이 인식하고 공단 내 모든 업무가 시민중심의 업무가 되도록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 이사장이 취임 후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큰 힘 들이지 않고 쉽게 고객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작은 일’에서부터 찾았다고 한다. 취임 후 공단이 운영하는 전 사업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현장중심의 경영행보를 시작한 직후였다.

 


지난 1년간 이러한 성남시시설관리공단의 새로운 변화와 흐름들은 2012년 한 해 동안 경영수지개선과 대내외의 여러 수상 등 눈에 띄는 성과물로 뚜렷이 나타났다.
공단은 지난 해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2년도 공공부문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과 함께 2012년도 시행 지방공기업 경영실적평가 최우수 등급 선정, 2012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국무총리상(공공도서관 부문) 수상, 전국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제6회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우수상(행안부 후원) 수상, 경기도 공공도서관평가 1위 수상(무한봉사부문),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2년 국가품질경영대회 국무총리상(서비스 혁신부문) 수상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런 많은 성과와 관련해 ‘2012년도 공공부문 인재개발 우수기관 인증제(Best HRD)’ 현장 심사 총평에서 한 심사위원은 ‘성남시시설관리공단의 가장 큰 장점으로 2011년도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성장해 나가는 점’이라고 평가하며, 공단의 다양한 분야 수상 배경 중 으뜸은 단연 경영혁신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공단은 직급 일원화체계 및 경영수지개선 방안 등 경영혁신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해온 정책들이 대내외 여러 타지자체 및 공기업들에게 성공적인 정책으로 평가받으며, 현재 이를 도입하기 위한 벤치마킹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공단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이 이사장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고객서비스 개선 부문’이었다. 공단 내 모든 업무가 시민중심의 업무가 되도록 지난 1년간 끊임없는 관심과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이를 위해 이 이사장은 고객 최 접점인 사업현장을 직접 챙기며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신속·친절·정확하게 처리토록 하는 ‘고객중심 서비스’ 정착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다.
또 ‘사소해 보이는 변화 하나가 고객에게 큰 편익을 줄 수 있다.’는 지론 아래 진정성 있는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지속적인 실천운동과 CS교육을 통해 전 직원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성남시시설관리공단은 1977년 5월 창립 이래 공영주차장, 체육시설, 도서관, 도시기반사업 등 30여 개 공공시설물에 대해 전문성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건전재정 운영 기여 및 시민생활에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지혜가 샘솟는 창의경영, 건실과 투명한 윤리경영, 노사가 함께한 상생경영, 효율을 극대화 한 성과경영을 펼쳐오고 있다.
또한, 고객이 행복한 감동경영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디오비디오 팟캐스트, 2012 팟캐스트 컨퍼런스 우수사례 발표, 국회도서관 등에서 벤치마킹, 성남전자도서관 운영 등의 모바일 서비스 선도.
고객참여형 축제개발, 명절 연휴 주차장 무료개방, 무료 고객 건강검진 및 운동처방, 조례개정을 통한 휴관일 네트워크 운영 등의 협력적 지역 네트워크 구축.
2012~2015 지속가능 사회공헌 추진계획 수립, 임직원 사회공헌 추진 결의대회 개최, 사회적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개설 운영,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 및 어려운 이웃돕기 실천 등의 지속가능 사회공헌 실천.
고객중심 경영 개선계획 및 CS 경영전략 수정, 민원 AS제 및 VOC 만족도 조사 등 피드백 강화, 고객섬김을 약속하는 전직원 서약서 징구,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고객서비스헌장 개정, 고객응대 자가진단 및 고객섬김 교재 제작 등 고객 섬김 노력의 다각화 등.


“앞으로도 계속 작지만 큰 변화를 이끌어 내고 더불어 고객중심의 가치를 높이고 공공성을 기반으로 둔 차별화된 수익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남은 임기동안 시민이 주인되고, 행복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책을 발굴하여 공단 경영방침인 ‘혁신을 선도하는 신 공기업,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공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단은 시민에게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적 성격과 공적 경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적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니즈를 충족함과 동시에 수익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성남시민들의 편의와 복지 증진을 위해 공단은 부단히 노력할 것이며,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이 이사장은 앞으로도 계속 작지만 큰 변화를 이끌어내고, 더불어 고객중심의 고객가치를 높이고 공공성을 기반으로 둔 차별화된 수익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한다.
시민이 주인되고, 행복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책을 발굴하여 공단 경영방침인 ‘혁신을 선도하는 신 공기업,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공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성남시시설관리공단 이상락 이사장과 700여 모든 임직원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글쓴날 : [13-07-02 11:36]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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