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이 있는 최고의 서비스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우체국물류지원단 | |||||
대한민국 행복배달, 행복을 전하는 우체국물류지원단 역사 설명은?
2007년 ‘고객행복을 실천하는 한국최고의 물류기업’, 2009년 ‘우편물류의 지속성장을 선도하는 녹색물류 대표기관‘을 거쳐 2012년 ’고객과 함께하는 세계 최고의 우체국물류서비스 기관’이라는 비전으로 공급자 중심의 기관 운영에서 고객중심의 사고방식 전환 및 기관 설립목적과 이해관계자의 니즈에 적합한 신규비전을 설정하여, 안전·신속·정확한 우편물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의 편익증진과 저탄소 녹생성장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고객과 환경을 생각하는 최고의 우체국물류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기관의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전략체계 확립을 위하여 3대 전략목표(사회가치, 성장가치, 환경가치)와 연계된 9개 전략과제를 수립 후 29개 목표지표로 분할하여 경영전략 실행력 강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2012년에 3대 전략목표 중 [사회가치 부문]에서 공공기관 반부패 경쟁력평가 ‘최우수’달성, 국민체감도 평가 ‘최상위’ 달성, [성장가치 부문]에서 월드베스트 운송품질 글로벌 기준 대비 1.83배 달성, 매출액 “1천8백억원”, [환경가치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13%를 달성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창출하였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을 이끌어가는 이사장님의 평소 경영철학은?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사회공헌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능동적이고, 물류로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으로 사회적 책음을 다하고,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네트워킹을 통해 원활히 소통하며, 친환경 녹색경영의 감동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존경받는 월드베스트 우편물류기관으로 자리 매김하고자 하며, 이것이 바로 우체국물류지원단의 궁극적인 비전이자 이사장으로서의 경영철학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국민을 위한 우편사업 전개는?
대국민 서비스인 중단없는 우편서비스 제공을 위한 우편물 운송을 위하여 6개지사 23개 운송관리소 전 직원이 2012년 한해 동안 전국 각지 75,764,102km를 달려 1,44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효율적인 소포위탁 배달사업을 위해 5개 물류관리소를 운영하여 우편물을 배달우체국별로 배분한 후 정확히 행선지별로 구분, 발송하였으며, 고객의 우편물을 가정까지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15개 우체국의 369개 배달구를 통해 소포위탁 배달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 중 창고가 없으나 안정적인 물류인프라가 필요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3자 물류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또한 2013년 4월에는 FTA시대를 맞이하여 국제물류팀 신설을 통해 선도적 물류기지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글로벌 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우편물류분야에 있어서 대한민국을 넘어선 글로벌기관이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고, 향후 발착사업장 현장 개선 및 서비스 품질 제고로 대내외 물류전문기업으로써 신뢰성·전문성을 인정받아 물류사업 거점을 추가 확보하며, 마케팅 활성화, 창고관리 시스템 강화 등을 통하여 3PL서비스 물류센터를 추가 확보하여 더 많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한편, 소포우편물 배달 사업 품질 강화를 통해 전국 우체국택배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등 신성장 물류사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비전에 걸맞는 글로벌 우체국물류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다.
경쟁력 있는 우체국물류지원단으로 도약하는데 추진시책과 지향적인 계획은?
현재도 추진하고 있는 사항이지만 앞으로 더욱더 신뢰받는 우체국물류의 기본요소인 ‘안전·신속·정확’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감 준수, 고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 및 경영의 효율성을 통해 경영가치 창출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센터 신설, 고객 중심 행복경영 전개는?
이외에도 내부직원간의 소통을 위하여 ‘CEO와 열린 Talk’, ‘직원 골든벨‘, ‘CS감성교육 워크숍’을 시행하고 있으며, 소통의 Tool을 확대하고자 기존 홈페이지를 쌍방향 대화형 홈페이지로 개편하고 Facebook 등 SNS를 활용한 내부 VOC 수렴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2012년 기획재정부 주관 고객만족도 평가(PCSI)에서 ‘우수기관’을 획득하였으며, 이에 만족하지않고 CS아카데미(교육센터) 운영, CS모니터링 체계 구축, CS리더 지속 배출, CS부진직원 Boom Up교육 등을 통하여 고객만족도 평가 1위, ‘최우수기관’을 달성할 것이다.
노사상생으로 행복한 직장문화는?
또한 노사간 배려와 양보를 통해 31년간 유지해온 전임자 제도 폐지, 근로시간 면제(타임오프제)를 합리적으로 정착시켰고, 모범적 복수노조 운영을 토대로 상호간 양보와 배려속에 임금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국민정서 함양을 위한 편지쓰기대회 의미는?
사회적 기여를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정부권장정책을 철저히 이행하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운송지원 사회공헌 활동 발굴, 재능기부형 사회공헌활동 지속 발굴, 1사1촌 농촌봉사활동 지속 시행, 사회적 약자 층을 대상으로 차량정비서비스 시범 도입, 1부서 1가정 자매결연 사회 돌봄 문화 구축 등 사회적 책임영역을 확장하여 지속가능한 나눔 경영을 실천하려고 한다.
또한 서민 가계부담 완화를 위해 우리단 일반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전환하여 정부의 유류가격 안정화 정책에 동참하였으며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경영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목표관리체계 실현과 전사적 탄소감축체계 돌입을 위해 SK Telecom과 물류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지원협약을 체결하였다. 여기에 舊)국토해양부에서 추진중인 녹색물류전환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협약을 체결하여 탄소감축체제 구축을 선도하는 기관이 되겠다는 각오다.
이와함께 지속적으로 Eco-Drive 단계별 체험교육 전직원 확대 운영, 운송차량 Wind - Spoiler설치, 노후차량 단계별 전면 교체, 물류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 통합단말기 연동장비 전차량 장착, CNG차량 도입 검토, 온실가스 배출 감축 사업 등을 추진하여 2020년에는 온실가스를 30%이상 감축, 글로벌 녹색물류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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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13-05-29 15:12] |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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