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교육메시지> 충청남도태안교육지원청


행복한 배움터 희망찬 태안교육을 열어가는
김동성 태안교육지원청 교육장

 

국태민안(國泰民安)에서 유래한 태안(泰安)이라는 지명처럼 학생들은 즐거운 마음으로 신나게 학교생활을 하며 열심히 배우고, 교사는 교육자로서의 긍지와 전문성을 가지고 학생들을 성심껏 가르치며, 학부모는 학교를 믿고 자녀들을 마음 놓고 맡길 수 있는 풍토를 만들어가고 있는 태안교육지원청이 추진하고 있는 “행복한 배움터 희망찬 태안교육”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봤다.

 


태안교육을 이끌어 가시는 교육장님께서 운영하신 지난해 태안교육 성과와 올해 태안교육지원청의 교육 기본방향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교육지원청 평가 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된 것을 비롯하여 수학과학경시대회 수학분야 우수교육지원청,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탐구토론 중학부문 대상,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금1(육상5000m 경보)개를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 제2회 학생비치바이크대회에서 종합우승과 우수교육지원청 선정, 6년 연속 일반직공무원정보화경진대회 우수교육지원청, 지역교육지원청 청렴도 평가, 농어촌 연중 돌봄학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안흥초) 등 이외 많은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도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은 바른 품성, 알찬 실력, 미래를 여는 충남교육 실현을 위하여 행복한 배움터, 희망찬 태안교육의 교육 지표를 바탕으로 품성과 실력을 겸비한 스마트 인재육성, 열정과 전문성을 지닌 교육전문가, 매력 있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태안교육 기본방향으로 삼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감과 소통의 교육공동체, 감동을 주는 교육행정의 기본방향과 책 향기 가득한 대안독서교육, 사랑과 열정의 명품 태안교육의 역점?특색과제를 추진함으로써 배려와 나눔 참여와 실천 중심의 바른 품성 5운동 확산을 위해 교육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태안교육지원청에서 실시된 학생들의 해외체험활동이 학부모들은 물론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는데, 그동안의 실적과 향후 계획을 설명해주십시오.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은 지난 1월 13일부터 19일까지 태안영재교육원 초·중학생 51명을 2기로 나누어 싱가포르에서 ‘성취중심 해외체험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해외체험학습은 단순 해외여행의 개념에서 벗어나 체험학습의 계획과 수행, 사후 보고서 작성 등을 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주제 해결을 하도록 마련된 대안영재교육원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주도해나감으로써 문제해결력 신장 및 리더십을 기르고,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직접적인 영어체험을 통해 영어실력이 향상되는 등 학생과 학부모님들 모두 반응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간다는 점에서 우리고장의 영재들이 태안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게 되는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 지식과 사실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프로젝트형 융합교육으로의 영재교육방향 전환이 시급한 시점입니다. 많은 학부모님들로부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건의 받았습니다만, 예산이 만만치 않은 사업이기 때문에 걱정이 좀 됩니다.
앞으로도 한 단계 더 도약하는 태안 교육의 위상제고를 위해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고도 다각적인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가겠습니다.

 

현재 충남교육청에서 책 읽는 충남 독서 붐 조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태안교육지원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서교육 추진 방안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21세기는 감성의 시대이며 지식에 기반한 창의력이 주요한 요소가 되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독서교육을 통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인성과 감수성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태안교육지원청에서는 충청남도교육청의 역점사업인 책 읽는 충남을 실현하기 위해 책 향기 가득한 태안 독서 교육을 역점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책사랑 독서 붐 조성을 위해 기본적으로 연간 양서 50권 읽기 이외에 나의 책 읽기 도전 50권 운동, 함께하는 책 사랑 나눔 운동, 학교별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운영, 사제동행 독서사랑 동아리 조직 운영 등으로 책 읽는 교육공동체 만들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바람 나는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가족 독서 골든벨 대회를 개최하고 학교 및 지원청 주관 독서토론대회 및 독서논술캠프 운영, 음악과 함께하는 북 콘테스트, 학부모와 함께하는 책 읽는 밤 운영으로  독서 붐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으로 도서바자회 개최를 비롯하여 다양한 독서체험부스 체험활동 전개, 특색 있는 독서 활동 전시회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독서교육의 모범을 보이고자 교직원 책 릴레이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인성과 감수성이 풍부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직원의 사기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교육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태안교육지원청에서는 교직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요.
우리 태안지역은 신규교사 및 타 시?군 전입교직원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농어촌 지역에 학교가 산재되어 있고, 학교들이 주택에 밀집된 읍 지역에서 상당한 거리에 있어, 교직원들이 장거리 출퇴근 및 주거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지속적으로 교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교직원 주택 매입에 노력하여 왔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2011년에도 15억 원의 특별 예산을 투입하여 태안지역과 안면지역에 아파트 24세대, 빌라 3세대를 매입하여 교직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현재 태안·안면지역에 아파트 82세대 빌라 91세대 교직원 주택 173세대 학교관사 42세대 등 총 215세대 220여명의 교직원들이 입주하여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입주를 희망하는 교직원에 대해서도 정기인사 발령과 빈방이 확보되는 대로 수시로 추첨을 통해 100% 입주할 수 있도록 교직원의 안정적인 주거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년부터는 신규교사 및 타 시·군 전입교직원 대비 교직원 주택 보유수가 충분히 확보된 것으로 판단하여 매입은 보류하고 있으나, 대신 보유하고 있는 교직원 주택의 내?외부 시설물들의 질적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쓴날 : [12-08-28 13:57] 신문관리자기자[news2466@naver.com]
신문관리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